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2021학년도 수시 면접고사 대비 전략


지난 9월 23일부터 시작된 수시 원서접수 일정에 맞추어 전국의 수험생은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에 수시지원을 했다. 이르면 10월부터 각 대학 일정에 맞추어 대학별 고사로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 면접이 비대면으로 대부분 바뀌었지만, 수험생 입장에서는 수시합격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이 면접의 문을 통과해야 하므로 준비과정과 대처 방법을 요약 정리했다.


◇ 각 대학의 다양한 면접고사 유형에 맞는 기출문제 점검

 

지난 9월 23일부터 진행한 수시 원서접수에서 수시모집 대학별 고사 중 하나인 면접고사가 전형방식에 포함된 수험생들은 이를 대비하기 위해 많이 고민하고 있다. 면접고사는 각 대학과 전형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대학과 학과에 따라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실기 위주 전형에서도 면접고사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면접고사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주로 실시된다. 서류 100%로 면접 없이 선발하는 상위권 대학들의 학생부종합전형이 올해는 더 많이 생겼지만, 전체적으로는 아직도 1단계에서 학교생활 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통해 일정 배수의 학생을 선별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함께 면접고사가 이뤄지게 되는 형태가 여전히 주된 선발패턴이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많은 대학이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지만, 면접고사를 하는 대학들은 제시문을 읽고 문제에 답하는 구술면접 형태로 고사를 진행한다. 각 대학의 면접고사는 심층 면접 방식이 많다.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실기 위주 전형에서 면접고사가 심층 면접일 경우에 제시문에 대한 응답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교과 지식과 사고력 등을 심층적으로 측정하게 된다.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면접고사는 교육부가 영어지문이나 답을 요구하는 수학 문제 등의 출제를 지양하도록 권고하고 있고, 각 대학이 교육부에 제출해야 하는 ‘선행학습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에 고교 교육과정 외의 문제가 출제됐을 때 해당 대학에 불이익을 주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문제 풀이 형태의 면접고사는 자제하며 제출한 서류 기반의 면접을 하고 있다.

 

◇ 면접고사의 최근 경향 숙지

 

면접고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험생들은 면접고사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으로 대부분 전환했지만, 대학마다 면접방식이 다르므로 지원 대학의 면접방식과 기출문제 등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압박 면접 등의 일반적인 방식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면접방식을 통해 면접관이 수험생으로부터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을 찾으려는 시도가 이뤄진다. 그리 길지 않은 시간 동안의 면접이지만, 답변 내용을 통해 서류 내용과 부합 여부를 검증해 진위를 파악할 수 있다.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의 목적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 합격한 지원자들로부터 서류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학에서 수학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학교와 전공에 관한 관심과 열정을 가졌는지, 전공 수업을 위한 기초학업능력이 있는지,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가졌는지, 의사소통 능력은 갖추고 있는지와 수험생 개인의 역량과 발전 가능성은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 면접고사 대비 방법

 

① 기출문제 파악

 

면접고사에서 어떤 평가항목과 배점으로 평가하는지, 전년도에는 어떤 문제가 출제됐는지 등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지원 대학 홈페이지에 탑재된 기출문제와 모집 요강 등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② 제출서류 내용 숙지

 

1단계 서류심사에 사용된 학교생활 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내용도 꼼꼼히 숙지해야 한다. 면접에서는 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토대로 주된 질문이 이뤄진다. 나의 고교생활이 기록된 학교생활 기록부와 그를 토대로 내 손으로 직접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완벽하게 숙지해야 한다.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예상 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정리해 숙지하도록 하자.

 

③ 시사 이슈에 관심

 

시사적인 질문은 주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해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현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더불어 고교생활 중 터득한 교과, 비교과적 지식을 덧붙여 깊이 있는 답변을 한다면 큰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적어도 면접고사 한두 달 전후에 크게 이슈가 된 현안을 정리해서 답변을 준비해 보도록 하자.

 

④ 전공 관련 교과지식 파악과 응용능력 함양

 

제시문을 읽고 난 후 그에 대한 답변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면접은 주로 전공 관련 교과지식을 얼마만큼 이해했는지를 파악하는 것과 더불어 지원 모집단위를 수학하는데 필요한 기본 자질을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⑤ 대학이 시행하는 고교-대학 연계프로그램 파악

 

대부분의 대학에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 지원 대학에만 개설된 독특한 프로그램을 꼼꼼히 살펴보고 그 내용을 답변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자.

 

⑥ 충분한 정보수집으로 예상 질문을 만들어라.

 

지원 대학의 전년도 기출문제뿐만 아니라 지원 전형의 인재상 등의 정보도 파악해 두도록 한다. 지원할 전공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졸업 후 진로는 어떤지, 다른 대학의 동일 전공과 비교했을 때 지원 대학은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등도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올해는 비대면 면접이 주를 이루지만, 위에 거론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철저히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연습이다. 예상 질문과 답변 내용을 정리해 놓는 것은 물론이고, 실전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 면접 시뮬레이션을 여러 번 해 보는 것이 좋다. 실제 면접장과 같은 환경에서 화상을 활용한 비대면으로 이야기를 정돈해서 하는 연습을 많이 반복해야 한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거인의어깨 김형일 대표
www.estudycare.com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06 16:18:1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유니세프_리뉴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